65세 이상 어르신들을 위한 장기요양등급별 혜택과 신청 방법에 대해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목차
장기요양등급 신청방법 및 절차
장기요양등급은 직접 방문 신청, 우편이나 팩스로 신청,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. 아래 설명을 보시고 편한 방법으로 선택해 보세요.
1. 국민건강공단 홈페이지에서 신청하기
홈페이지의 하단 부분 → 개인서비스 영역 → 장기요양인정신청을 클릭하여 신청합니다.
아래의 버튼을 클릭하시면 국민건강공단 신청 페이지로 바로 이동합니다.
국민건강공단 홈페이지에서 신청하기
2.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, 팩스로 신청하기
가까운 공단으로 직접 방문하셔도 됩니다. 방문하시기 전 미리 필요 서류 체크 잊지 마세요.
아래 링크에서 우리 집과 가까운 국민건강공단을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.
장기요양인정신청
→ 공단에 방문하여 조사표 작성
→ 의사 소견서 제츨
→ 등급판정의 절차로 진행됩니다.
3. 필요서류
장기요양등급을 신청서를 첨부해 드리겠습니다. 우편이나 팩스로 신청하실 때에 이 신청서를 작성해서 발송하시면 되고요, 직접 가실 때에도 미리 작성해 가시면 더 편리하실 거예요.
만 65세 이상 어르신들께 정부에서 지원하는 혜택들을 모아보았습니다. 혹시 빠뜨리고 혜택을 못 누리는 것이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↓ ↓ ↓
노인 장기요양 등급별 혜택
정부에서는 일상생활 자립 유무나 질환 등에 따라 등급을 나누고 그에 따라 요양 서비스를 지원합니다. 1등급부터 5등급으로 나누어 설명드릴게요.
1️⃣ 장기요양 5등급
▶ 치매환자로서(노인장기요양보험법 시행령 제2조에 따른 노인성 질병으로 한정) 장기요양인정 점수가 45점 이상 51점 미만인 노인 받은 분들은 노인장기요양보험법에 의거한 노인성 질병인 치매 판정받은 분들이 해당됩니다.
▶인지력의 저하로 개인위생처리나 외출 등 의 도움을 받아 일상생활이 가능하며 월 1,021,300원의 지원 혜택을 받으며 나머지 사항은 3,4등급과 동일합니다.
▶치매와 혼동되는 알츠하이머, 파킨슨병에 대해 정리해 놓은 글 읽어보세요. ↓ ↓ ↓
2️⃣ 장기요양 4등급
▶ 심신의 기능상태 장애로 일상생활에서 일정 부분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한 자로서 장기요양인정 점수가 51점 이상 60점 미만인 노인입니다.
▶4등급은 1,189,800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.
3️⃣ 장기요양 3등급
▶ 심신의 기능상태 장애로 일상생활에서 부분적으로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한 자로서 장기요양인정 점수가 60점 이상 75점 미만인 노인입니다.
▶ 3등급은 월 1,295,400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.
▶ 1,2등급과 달리 재가급여와 시설급여 신청은 불가능합니다. 나머지는 동일합니다.
4️⃣ 장기요양 2등급
▶ 심신의 기능상태 장애로 일상생활에서 상당 부분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한 자로서 장기요양인정 점수가 75점 이상 95점 미만인 노인입니다. 대부분 도움이 필요하지만 스스로 일어나 앉아 식사를 하거나 하는 정도가 가능한 분들입니다.
▶ 2등급은 월 1,351,700원의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.
5️⃣ 장기요양 1등급
▶ 심신의 기능상태 장애로 일상생활에서 전적으로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한 자로서 장기요양인정 점수가 95점 이상인 노인입니다. 즉, 대부분 혼자서 일상생활이 불가능해 전적인 도움이 필요한 분들입니다.
▶ 1등급은 월 1,520,700원의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.
▶ 1~2등급 모두 신청가능한 장기요양급여는 방문요양이나 복지용구 신청이 가능한 재가급여 서비스와, 요양원, 주야간보호센터 등 입소가 가능한 시설급여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.
장기요양등급별 혜택, 신청, 절차에 대해 안내드렸습니다.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.